PLTR S&P500 편입, 팔란티어 주가 상승 이유 및 주가 전망
1. 기업 정보
팔란티어 테크놀로지(PLTR)는 페이팔의 공동 창업자 중 한 명인 ‘피터 틸’이 2003년 만든 회사입니다.
피터 틸은 2001년 911테러를 통해 세계 강대국인 미국의 시민들 역시 테러에 대한 두려움을 가질 수 있다는 생각을 사업 모델로 삼아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분석을 통한 테러 예측과 방지를 위한 팔란티어를 창업하게 됐습니다.
이전 창업 기업인 페이팔의 사기를 예방하고 불법적인 행위를 탐지하는 높은 수준의 기술을 기반으로 팔란티어를 창업했습니다.
이후 팔란티어는 CIA가 운영하는 벤처 캐피털인 인큐텔로부터 한화 약 23억 원의 투자를 받는데 성공했습니다. 인큐텔로부터 투자를 받았다는 것 자체가 기술력을 인정 받았던 것이기 때문에 팔란티어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으로 자리잡게 됐으며, FBI 등에서도 투자를 받아 업계에 굳건한 입지를 다지게 됐습니다.
최근에는 민간 부문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2. 팔란티어 주요 기술
팔란티어의 주요 기술과 사업분야는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하고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 입니다. 인공지능의 도움으로 엄청난 데이터를 처리하고 있기 때문에 AI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현재 팔란티어의 주요 플랫폼은 고담, 파운드리 이 2가지입니다.
2-1. 고담
고담은 팔란티어 창설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핵심 사업 플랫폼 입니다.
고담은 빅데이터 기반의 플랫폼으로 미국의 정부기관인 FBI, CIA, 국방부 등과 협업하여 군사, 첩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미국 정부에서 진행하는 국가 위협 제거 작전에 여러 기여를 했습니다.
최근에는 미국 뿐만 아니라 영국 국방부와 계약을 맺으며 세계 각국의 정부기관과 협업을 통한 사업 분야 확장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1 파운드리
파운드리는 민간기업 중 연 매출 5억 다럴 이상의 기업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일반적으로 고객의 시스템 최적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팔란티어가 민간 부문으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게 해주는 주요 사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인 현대중공업 역시 팔란티어의 파운드리 플랫폼을 통해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미래 전략 수집을 하고 있습니다.
3. 팔란티어 주가 상승 이유
최근 팔란티어 주가가 급상승 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S&P500 지수에 편입됐기 때문입니다. 팔란티어는 S&P500 지수 편입 후 주가가 14% 급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에서 종가 34.60달러로 전 거래일보다 4.27달러 상승했습니다.
S&P 다우존스 인덱스가 팔란티어를 23일부터 대형주 벤치마크인 S&P500 지수 구성 종목에 넣는다고 6일 발표한 것이 호재로 작용된 것으로 예측됩니다.
S&P500 지수에 편입된 기업은 인지도가 높아지고 이 주가 지수를 구성하는 종목들에 투자하는 패시브 펀드의 투자가 증가하면서 주가 상승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4. 팔란티어 주가 전망
팔란티어 지난 1년간 꾸준한 낙폭이 있었지만 차트로 봤을 때 결국 우상향을 이룬 종목입니다.
팔란티어의 S&P500 편입은 큰 호재로 작용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근 AI와 반도체 시장이 큰 하락장을 보이면서 팔란티어의 주가 상승 역시 호재로 인한 일시적인 상승으로 전망하는 의견들도 있습니다. 또한, 창업자 피터 틸은 트럼프의 열렬한 지지자 였으며, 이민세관단속국인 ICE와 계약을 맺기도 했습니다.
ICE는 트럼프의 무관용 이민자 정책을 시행하는 기관입니다.
만약 이번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가 당선이 된다면 팔란티어의 주가는 다시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지만 반대로 당선이 되지 않는다면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또한, 팔란티어의 매출이 감소하고 있어 팔란티어의 주가 전망은 불안한 요소가 많기 때문에 투자에 신중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