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이차전지 전망 및 산업 현황, 이차전지 관련주 주가전망 정리
1. 이차전지란?
이차전지란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시켜 외부의 회로에 전원을 공급하기도 하고, 방전되었을 때 외부의 전원을 공급받아 전기적 에너지를 화학적 에너지로 바꾸어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 전지로서 재충전을 통해 몇 번이고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입니다. 전기차 뿐만 아니라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스마트폰, 노트북 등 전자기기의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부품으로 꼽힙니다.
1-1. 이차전지가 핫(HOT)했던 이유는?
현재 전기차를 비롯한 대부분의 전자기기는 리튬이온전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모리 현상(완전 방전 상태가 아닐 때 충전하면 수명이 줄어드는 현상)이 없고, 무게 대비 에너지 밀도가 높아 쓰임새가 많기 때문입니다. 제조 과정에서 수은이나 납 같은 유해 물질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이차전지는 미래 가장 유망한 산업 중 하나인 전기차 산업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중심이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바뀌면서, 전기차 산업이 점점 자라고 있습니다. 전기차를 만드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자 필수적인 조건이 이차전지입니다. 전기차 원가의 약 40%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부품이기에 전 세계가 이차전지를 놓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전기차 산업규모는 작년 1210억 달러(약 158조 원)에 달하며 2035년에는 그 5배가 될거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2. 2024년 이차전지 전망 및 산업 현황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확 뜬 이차전지는 그대로 확 내려갔습니다. 이차전지 현재 산업 현황은 엄청난 부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우선 가장 큰 이유로는 전기차 산업 성장 둔화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1등 기업인 미국의 테슬라의 매출 성장에서 부진한 모습을 보이자 국내 관련 기업들의 매출 역시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테슬라 뿐만 아니라 국내 전기차 판매량이 줄고 있습니다. 아직은 내연기관차와 비교해 가격이 비싸고 충전 시설이 부족한 이유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매장에는 제때 팔리지 못한 전기차 재고가 쌓이고 있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으며, 전기차 제조사들은 전기차 생산 및 투자 속도를 늦추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런 산업의 부진은 이차전지 전망 을 부정적인 시선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차전지의 고질적인 화재 위험 역시 해결되지 않았으며,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해 갈수록 크고 무거운 이차전지가 탑재되고 있어 보다 효울 높고 안전한 이차전지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이차전지 전망이 미국이 아닌 중국이 주도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시장 변화가 크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이 글로벌 이차전지 수출 시장의 5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생산력 또한 압도적입니다. 중국이 주도하는 이차전지 산업의 질이 어떤식으로 흘러가느냐에 따라서 전기차 판매량이 정해지고 그에 따라 이차전지 산업이 성장과 부진의 길을 걸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3. 이차전지 관련주 주가전망
국내 주요 이차전지 기업들의 주가는 작년 하반기부터 급락하면서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 손실이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올해도 고금리가 유지되며, 높은 원자재 가격 유지, 각국 전기차 보조금 축소로 인해 분위기 반전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로인해 최근 국내 이차전지 관련주들의 실적이 떨어지면서 주가 역시 우하향 곡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차전지 관련주들이 52주 신저가를 기록하기도 하고있습니다.
이차전지 대장주 이면서 국내 1위 점유율의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영위 중인 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은 한때 지난해 장중 620,000원에 거래되며 52주 최고가를 달성했지만 올해 5월 30일 326,000원에 거래되며 52주 최저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2024년 06월 10일 오전 10시 30분 기준) 350,5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뒤이어 국내 이차전지 대장주로 꼽히는 삼성SDI 역시 주가하락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삼성SDI 역시 지난해 장중 745,000원에 거래되며 52주 최고가를 기록했지만 올해들어 342,000원에 거래되며 52주 최저가를 기록했습니다. 현재는 (2024년 06월 10일 오전 10시 30분 기준) 390,0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의 이차전지 관련주인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머티 역시 상황은 마찬가지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은 연초 대비 30%이상 밀려났습니다. 지난해에 비하면 65%이상 떨어진 수준입니다.
이외에도 포스코케미칼, 포스코DX, 엘앤에프, 천보 등 수많은 이차전지 기업들의 실적이 바닥을 치며 주가 또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이차전지 관련주가 다시 상승세를 탄다고 하더라도 이전에 거품이 가득했던 주가만큼 회복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의 이차전지 수출이 압도적으로 늘어나면서 국내 이차전지 기업들의 실적이 예전만큼 회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부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4. 이차전지 관련 기업 최근 실적
최근 국내 이차전지 관련 기업들의 최근 실적입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의 이익이 많이 줄어든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 전기차 시장의 흐름에 따라 이차전지 관련 기업들의 실적이 달라질 것으로 예측되며 그에 따라 주가 변동이 있을 예정이니 이 점을 잘 분석하여 신중하게 투자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