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대 하락, 테슬라 주가 언제까지 떨어질까?
1. 테슬라 주가 6%대 하락, 이유는?
11일(현지시간) 테슬라 주가가 -6%대 하락을 보이며 5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근 테슬라의 주가가 연일 하락세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1. 오픈AI 인수제안

최근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챗GPT 개발사 오픈AI 인수를 시도했지만 오픈AI CEO 샘 올트먼이 “사양하겠다”며 인수 제안을 거절했다는 소식이 들리자 테슬라 투자자들은 머스크의 이러한 행보가 과거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던 시절을 떠올리게 하며 불안감을 주고 있습니다.
앞서 머스크가 트위터 인수 제안을 언급했던 2022년 4월 이후부터 같은 해 10월 트위터 거래를 성사했을 때까지 테슬라 주가는 무려 33% 하락한 바 있습니다.
당시 머스크가 트위터 인수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보유 중인 테슬라 주식을 일부 매도한 것 처럼 이번에도 머스크가 오픈AI 인수를 위한 자금 조달을 위해 테슬라 주식을 매도하며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1-2. 트럼프 대통령 관세 정책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 역시 테슬라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으로 수입되는 모든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철강과 알루미늄 모두 테슬라 자동차의 핵심 소재이기 때문에 관세가 적용되면 차량 생산 비용이 커질 수 있습니다.
차량 생산 비용이 높아지면 결국 차량 판매 금액을 높여야 하는데, 현재 중국 전기차 브랜드 BYD의 빠른 성장성과 테슬라의 판매량 감소 등을 감안한다면 쉽게 판매 금액을 높일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차량 판매 금액은 그대로인데 생산 비용만 높아지면 순이익이 줄어들어 기업 실적에 큰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할 수 밖에 없습니다.
테슬라의 지난달 전기차 판매량이 중국과 유럽에서 모두 감소했다는 소식이 이를 뒷받침 해주고 있습니다.
1-3. 일론 머스크의 정치적 행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대선에서 승리했을 때, 일론 머스크는 트럼프 대통령를 당선으로 이끈 주요 핵심 인물이자 최측근으로 떠오르며 테슬라 주가 역시 크게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 일론 머스크의 정치적 행보로 인해 테슬라 역시 부정적인 이미지의 영향을 받으면서 주가가 크게 하락한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머스크가 트럼프 2기 정부 실세로 부상하면서 테슬라에 필요한 각종 규제 완화가 이뤄질 수 있다는 기대감은 테슬라 주가에 주요 동력이었습니다. 하지만 머스크는 트럼프 취임 이후 기업에 집중하기 보다는 3주간 정치 행보에 집중해왔습니다.
트럼프 2기 행정부 신설 자문기구인 정보효율부(DOGE)를 이끌면서 미국 대외 원조기관 국제개발처 해체와 연방 정부 공무원 인력 감축 등을 주도, 월권 논란 등에 휩싸였습니다.
또한, 유럽의 극우 정당들도 지지하고 나서 논란을 빚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일론 머스크의 정치적 행보는 테슬라에 대한 반감으로도 나타나기 때문에 이미 판매량이 하락하고 있던 중국과 미국 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도 테슬라 판매가 부진하여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됩니다.
1-4. 테슬라 내부 임원들 대규모 주식 매도

테슬라 주요 인사들의 대규모 주식 매도 소식도 테슬라 주가 하락에 큰 요인이 된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슬라가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테슬라 최고재무책임자(CFO)와 이사회 의장은 수천만달러 규모의 테슬라 주식을 매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일론 머스크의 동생인 킴벌 머스크 역시 주식을 매도했습니다. 킴벌 머스크는 모건 스탠리를 통해 7만 5000주를 매도하고 있음을 공개했습니다.
테슬라 내부 주요 임원들의 대규모 주식 매도 소식은 다른 투자자들에게 불안한 심리를 조성할 수 있어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우려가 있습니다.
2. 테슬라 주가 언제까지 떨어질까?
그렇다면 이런 테슬라 주가 하락세는 언제까지 이어질까요? 정확하게 예측할 순 없지만 최근 주가에 끼칠 수 있는 모든 악재는 거의 다 반영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유럽에서의 판매 실적이 이번 분기 실적에 반영되어 발표된다면 다시 하락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적어도 그 이전까지는 약 반등할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일론 머스크의 정치적 행보가 줄어들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불화설도 사라진다면 다시 테슬라 주가의 전성기를 맞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