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상승 코스닥 시장 더미동 상장폐지 이유 14일까지 정리매매

차랑용 블랙박스 유라이브 제조업체인 더미동(THE MIDONG)이 코스닥 시장에서 상장폐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스닥 시장에서의 더미동 상장폐지 이유와 정리매매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스닥 시장에서의 더미동 상장 폐지 이유와 정리매매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4%상승 코스닥 시장 더미동 상장폐지 이유 14일까지 정리매매

1. 코스닥 시장 더미동 상장폐지

차랑용 블랙박스 유라이브 제조업체인 더미동(THE MIDONG)이 코스닥 시장에서 상장폐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스닥 시장에서의 더미동 상장폐지 이유와 정리매매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더미동 상장 폐지 이유

더미동은 지난 3일 한국 거래소 코스닥시장위원회에서 상장폐지가 결정됐습니다. 코스닥시장위원회는 기업의 계속성 및 경영의 투명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더미동이 상장폐지 사유에 해당한다고 판단했습니다. 더미동은 지난해 외부감사인에게서 감사의견 거절을 통보받았습니다.

더미동은 2013년 설립한 지 4년만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될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400억 원대 매출을 기록하던 흑자기업은 2015년 중국계 자본에 인수된 다음해부터 적자의 늪에 빠진 블랙기업이 됐씁니다. 더미동의 지난해 매출은 겨우 100억 원 대였으며, 영업적자는 20억 원 대였습니다.

한때는 1만 8,200원 까지 올랐던 주가는 더미동이 중국 자본에 인수되면서 366원까지 폭락했습니다. 더미동 주식 거래는 정지된 상태로 주식가치가 50분의 1로 줄어들며 사실상 휴지조각이 될 위기였습니다. 개인투자자 및 소액주주 지분은 74.39%로 전체 시총 77억 원 가운데 57억 원에 이릅니다.

외부감사인 한영회계법인은 더미동과 중국에 있는 종속기업에 대한 수상한 자금 흐름에 주목했습니다. 더미동은 상하이 미동 컬추럴 투어리즘과 달리 미동 컬추컬 투어리즘, 구이린 미동 컬추런 투어리즘 디벨로프먼트에 총 73억 원 이상 투자하고 123억 원 이상 자금을 빌려줬습니다. 더미동 총자산 가운데 종속기업과 관계기업 투자금이 30%를 차지하고 대여금이 50.4%를 차지했습니다.

더미동은 작년 M&A로 더욱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중국계 투자자본 상해유펑인베스트먼트는 2015년 10월 더미동 최대주주가 됐습니다. 상해유펑은 작년 8월 4일 주식 120만 주를 자동차 부품회사 에이치엘에 양도했씁니다. 에이치엘은 나흘 뒤 홍콩 법인 맥스 스테 크리에이션에 최대주주 자리를 넘겼습니다.

맥스 스텝 크리에이션은 에이치엘로부터 사들인 전환사채(CB)를 주식으로 전환함으로써 새로운 최대주주가 됐습니다. 

 상해유펑과 에이치엘, 맥스 스텝 크리에이션 뒤에는 천티엔이 있었습니다. 천티엔은 상해유펑과 맥스 스텝 크리에이션 대표였으므로 상해유펑과 맥스 스텝 크리에이션은 사실상 한 몸인 셈이었습니다. 상해유펑은 에이치엘에 주식을 팔아서 수익 41억 원을 남겼고 맥스 스텝 크리에이션은 CB를 통해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더미동 주가도 요동쳤습니다. 에이치엘이 작년 8월 최대주주 지위에 오르자 회사 경영이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주가는 3000원을 넘겼으나 최대주주가 맥스 스텝 크리에이션으로 바뀌자 1000원대 초반으로 주저앉았습니다. 결국 천티엔이 여러 법인을 통해 경영권을 넘기는 것처럼 꾸며서 주가를 조작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생겼고,  중국계 투기자본이 코스닥 상장사를 인수한 뒤 단물을 빼먹다가 경영권을 되팔면서 수익을 챙긴 것 아니냐는 소문이 자본시장에 퍼졌습니다.

이에  한국거래소는 작년 12월 더미동을 불성실 공시법인으로 지정하면서 제재금 3800만원을 부과했습니다. 그러나 더미동 후성양 대표는 “제재금을 납입한다고 벌점이 줄거나 상장적격성 실질심사에 아무런 영향도 없다”면서 제재금을 납부하지 않았습니다. 더미동은 상장 유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지만 상장 유지에 관심이 없는 것 아니냐는 의혹만 커지고 있었습니다.

3. 더미동 14일까지 정리매매

더미동은 14일까지 상장폐지를 위한 정리매매를 시작합니다. 정리매매는 상장폐지가 결정 된 종목의 투자자에게 최종 매매기회를 주기 위해 일정기간동안 매매 시간을 주고 그 이후 상장을 폐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장폐지되는 주권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마지막으로 유동성을 부여하는 시한부 매매로 증권 거래소의 경우 보통 매매일 기준 5~15일간 이루어집니다. 이들 종목은 단일가 매매를 통해 30분단위로 거래되며 가격제한폭이 없습니다.

정리매매 기간동안 회사측에서 소액투자자 보호 차원에서 자사주 매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더미동 주가

출처 : 네이버 증권

더미동 주가는 현재*2024.06.07 오전 10시 30분 기준 14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오늘 장 초반에는 급상승했지만 10시 이후 급락하고 있습니다.

정리매매 기간에는 주가가 100~200% 급등하는 사례도 나오다 보니 정리ㅐ매 기간 단타 수익을 노리는 투심이 몰릴 수 있습니다.

상장폐지 이후 정리하지 못한 주식은 보상 받을 수 없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1등주식 엔비디아에 대해서 알아보자!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