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주 최고가 전력기기 관련주 LS에코에너지 주가 상승 이유 및 주가 전망
1. 52주 최고가 경신! LS에코에너지 주가 상승 이유
LS에코에너지가 3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52주 최고가를 경신했습니다. LS에코에너지는 20일 오후 시 52분 전 거래일 대비 26.48%(7,600원) 오른 3만 6,300원에 거래되며 상한가를 기록한 이후 지속적인 주가 상승을 보이며 3거래일인 오늘(22일) 오전 10시 21분 기준 어제(21일)보다 10.96% 오른 4만 1,500원에 거래 중입니다. 4일 연속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장중 19.5% 오르면서 4만 4,700원으로 역대 최고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연일 LS에코에너지 주가 상승 이유 는 무엇일까요?
이는 두 가지 이유로 해석됩니다.
1-1. 구리 가격 사상 최고치 기록
첫 번째 주가 상승 이유로는 구리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돌파하며, 관련 기업들의 실적도 개선될 것이란 기대감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됩니다. 지난 17일(현지시간)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서 구리 선물(7월 인도분) 가격은 전 거래일 대비 0.17달러(3.48%)오른 파운드당 5.05달러에 거래됐으며, 21일(현지시간)은 전날보다 0.03달러 오른 파운드당 4.11달러에 거래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장기적으로 구리 가격 상승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며 구리 관련주인 전려케이블 생산 기업인 LS에코에너지 주가가 같이 상승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1-2. LS에너지 수주 확대
두 번째 주가 상승 이유로는 LS에코에너지의 해외 전력케이블 수주 확대 영향입니다. LS에코에너지는 베트남에서 전력케이블을 생산하는데 최근 덴마크 등 유럽에서 전력케이블 수주가 발생하면서 1분기 영업이익이 96억 원으로 전년 동기(52억 원) 대비 84%가 증가했습니다. 또한, LS에코에너지는 올해 1분기 수주잔고가 1억 4천만달러, 한화로 약 1천 890억 원으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하며 주목 받았습니다.
이로 인해 기업의 규모와 안전성으로 주가가 상승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2. 기업분석
LS에코에너지는 지난 2015년 5월 15일 엘에스전선아시아 주식회사로 설립됐으며 지난해 12월 회사이름을 ‘LS에코에너지’로 변경했습니다. LS에코너지는 기업 주식의 소유를 통해 외국 기업의 사업 활동을 추진 및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는 외국기업 지배지주회사 성격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와 같은 기업의 성격을 바탕으로 베트남과 미얀마 등에 종속회사를 두고 있습니다. LS에코에너지가 현재 증권가에서 주목 받는 전력기기 관련주인 이유는 종속회사가 전력케이블 생산 및 판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종속 기업중 하나인 1996년 설립된 LS-VINA Cable&System Joint Stock Co.는 전선류를 제조하고 있으며, 베트남 내 1위 전력케이블 생산업체입니다. 매출 비중을 살펴봐도 LS-VINA에서 약 74%의 매출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전력기기 관련주에 더 언급되고 있는 기업입니다.
3. LS에코에너지 최근 실적
LS에코에너지의 최근 실적입니다. 전년 실적 대비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영업이익률, 순이익률 모두 상승하며 긍정적인 재무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채비율 역시 2022년에는 220%였지만 2023년에는 162%로 떨어지며 긍정적인 기업의 재무건정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기업의 실적은 오르고 부채비율은 줄어드는 가장 전형적인 안전한 기업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안전한 재무상태를 가진 기업의 주가가 무조건 오르는 것은 아니지만 기업의 일시적으로 주가가 떨어지더라도 큰 불안을 가지지 않고 향후 주가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4. LS에코에너지 주가 전망
LS에코에너지 주가는 1년 사이에 5배 이상이 올랐습니다. 작년만해도 10,000원 이하에 주가가 형성되어 있었지만 그 이후부터는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줬습니다. 최근 AI의 성장으로 인해 전력기기 관련주가 엄청난 인기와 수혜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비해 LS에코에너지는 뒤늦게 수혜를 받은 편입니다. 4월 말부터 LS에코에너지의 주가 전망이 긍정적으로 예측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도 LS에코에너지의 주가 상승은 매우 긍정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구리 가격의 상승과 AI의 발전이 일시적으로 끝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LS에코에너지의 주가 역시 앞으로의 호재와 악재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당분간은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포스코DX처럼 엄청난 상승세를 보이다가 코스피 상장 이후 지속적인 주가 하락을 보이는 종목이 될 수 있다는 부정적인 의견도 여럿 나오고 있습니다.